문화적 소양을 기르는 독서 프로그램 |
독서 클라이밍 인증제 |
[1, 2, 3학년부] 학급문고를 활용한 독서 인증제 프로그램 ▶ 학생들의 독서 페이지 수를 높이로 환산하여 일정 범위에 도달하면 그에 해당하는 인증서를 발급함. ▶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을 전시하고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한 보고회를 운영함. |
천일동안 |
[영어과] 영어 원서 읽기 3개년 프로젝트 ▶ 1년에 한권의 원서 읽기를 목표로 읽기의 즐거움과 다독의 기회 제공 ▶ 용기, 우정, 성장을 주제로 한 원서와 진로 설계와 관련된 책읽기 및 후속 활동을 통해 인성과 영어지식, 진로설계를 아우를 수 있는 프로젝트 |
|
리드(Read) 데이 리드(Lead) 하기 |
[사회과, 과학과] 진로 관련 독서 및 심화탐구 활동 ▶ 희망 진로 및 전공과 관련된 양서 읽기 활동 ▶ 독서 후 다양한 형태의 후속 활동을 통해 지식의 내재화 및 응용력 배양 |
|
지식을 습득하고 확장하는 지적 탐구 활동 |
스콜레 아카데미아 |
[1, 2학년부]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참여하 는 자기주도형 학습 프로그램 ▶ 일과시간을 활용하여 자유로운 연구 활동 기회 제공 ▶ 프로그램명 ■튜터-튜티반 ■연구역량강화반 ■독서오감 독서플랜반 ■영어신문읽기반 ■스포츠반 ■매체문해력강화반 ■신문심화분석반 ■고전읽기반 |
미래융합형 수학나눔학교 |
[수학과]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수학 특성화 프로그램 ▶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수학교육과정 ■수학과목선택권 ■미래산업관련체 ■전문적 학습 ■<논리와 수리> 확대 험센터 견학 공동체 운영 멘토링 운영 ■디지털 기반 ■학생주도형 ■교구 활용 중심 ■재능기부 수학교육 진로체험 동아리 운영 봉사활동 ■수학 관련 ■메타버스 활용 ■에듀테크 활용 ■주제별 탐구 콘텐츠 활용 교육 연수 학습 프로그램 |
|
영어 원어민수업 |
[영어과] 풀브라이트 원어민보조교사 프로그램 ▶ 원어민과의 실질적 의사소통 기회 제공을 통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능력 및 실질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도모 ▶ 원어민 교사가 상주하는 영어체험교실 운영 |
|
자기주도 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체험활동 |
학생주도의 프로젝트형 수학여행 |
[2학년부] 학생 스스로 기획, 계획, 실행, 발표하는 수학여행 ▶ 제주도를 테마로 한 수업에서 배우고 계획한 것을 수학여행을 통해 구현해 내는 자기주도적 체험활동 |
진로 맞춤형 테마 체험학습 |
[1학년부] 진로 맞춤형 테마 체험 프로젝트 ▶ 유사한 희망 전공을 가진 학생들이 조를 이뤄 실제적 지식과 정보 를 얻기 위한 과정을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프로젝트 |
|
이공계 체험학습 |
[과학과] 자연계열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을 위한 체험학습 ▶ 2학년 자연계열 진학 희망자 대상 ▶ 스스로 계획하고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과학 체험활동 |
|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 교육 |
독서토론 궁리 |
[국어과, 사회과] 토론과 독서를 통해 세계와 만나는 독서 토론 프로그램 ▶ 방학을 활용하여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한 후 저자와 만나는 특별한 체험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균형있는 가치관, 창의적 의사소통능력, 협업 능력 배양 |
다중시민 육성프로젝트 |
[사회과] 다중시민 육성을 위한 독서 프로젝트 활동 ▶ 세계 시민으로서, 국가 및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다중적 지위를 갖는 시민에 요구되는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독서 및 토론 ▶ 공간, 환경, 분쟁, 정보 등과 관련된 정책 공모전 실시 |
|
사제동행 마라톤 |
[체육과, 학년부] 스승가 제작가 함께 지덕체를 함양하는 체육활동 ▶ 월 1회 사제가 함께하는 마라톤을 통해 체력 증진과 사제 간의 건전한 만남의 기회 제공 ▶ 매월 지정된 국가 기념일과 연계하여 그 정신을 계승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