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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뜻 따른다던 교육부 `수능 무력화` 밑밥 깔았다
작성자 마산무학여자고 등록일 2018.07.02


교육부가 발표한 `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에 대해 입시 전문가들 및 학교 현장에서 거
센 비판이 일고 있다.
이번 수능 과목구조가 사실상 `수능의 전 과목 절대평가`를 유도하는 안이기 때문이다. 국가교육회의가 수능 평
가방식을 공론화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교육부의 이 같은 과목구조 결정은 국가교육회의의 공론
화 과정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29일 교육부는 `2022학년도 수능 과목구조 및 출제범위 시안`을 발표했다. 당초 교육부는 국가교육회의
에서 수능시험의 평가방식이 결정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 과목구조를 결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른 3가지 안을 만들고 그중 하나를 택하겠다는 계획을 내놓기도 했다. 그런데 아직 공론화가 진행 중이
고 평가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육부가 먼저 수능 과목구조를 발표한 것이다. 교육부가 스스로 방침을
엎고 순서를 뒤집어버린 셈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수능 과목구조 개편에서 가장 큰 문제점은 `선택 과목`을 늘려놓은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교육
부의 안에 따르면 2022학년도 수능에서는 국어영역에서 독서와 문학이 공통 과목이고 수험생들은 `화법과 작문`
또는 `언어와 매체` 가운데 1과목을 택해 응시해야 한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학생 선택권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밝혔지만, 입시 전문가
들은 이 경우 학생들이 그야말로 `복불복`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지적했다. 두 과목의 난이도가 완벽히 같지 않
으면 과목 선택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기 때문이다. 화법과 작문이 좀 더 쉽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데, 예상보다 난도가 높게 나오면 반대로 언어와 매체를 택한 학생들이 더 좋은 점수
를 받게 돼 유리해진다.
이런 문제들이 예상됨에도 교육부가 이 같은 수능 과목구조를 내놓은 것에 대해 전문가들 상당수는 교육부가 `
수능의 전 과목 절대평가화`를 유도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절대평가를 시행하면 위와 같은 난이
도 차이에 따른 유불리가 상당 부분 해소되기 때문이다. 물론 절대평가라고 해서 난이도 차이에 따른 유불리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평가일 때보다 그 부담이 완화되는 것은 분명하다.
현재 국가교육회의의 대입 제도 개편을 위한 4가지 공론화 시나리오 중 정시를 45%까지 확대하고 수능 상대평
가를 유지하는 내용을 담은 1안이 가장 많은 지지를 얻고 있다.

--- 하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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