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대상: 본교 2학년 학생 전체
2. 운영 시기: 1학기 수학여행 전 2일 간 5/8(월) | 5/9(화) | 5/10(수) | 5/11(목) | 5/12(금) |
|
|
|
| 전문적학습공동체 (교과 융합수업 주제 및 내용과 방법 공유) | 5/15(월) | 5/16(화) | 5/17(수) | 5/18(목) | 5/19(금) | 학교 수업 나눔 주간(~5/19) |
| 학부모 초청 수업 나눔일 |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
3. 세부 운영 계획 가.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준비와 단계 1) 프로젝트명 :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대주제: 제주도] 2) 단계별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준비 3) 세부 운영 단계 1단계 | -> | 2단계 | -> | 3단계 | -> | 4단계 | 수학여행 추진 위원단 구성 후 학생이 주도하는 수학여행 코스 선정 | 선정된 코스에 따른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구상 | 전문적학습공동체와 연계한 교과 융합 수업 주제 및 내용과 방법 공유 | 자율적교육과정 수업 운영 및 프로젝트 과제 결과물 제출 |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1)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 및 내용, 수업 방법 선정 가) 대주제에 부합할 수 있는 교과목간 연계 고민 나) 교과목의 특성을 융합하여 ‘제주도’와 관련된 주제 선정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한 프로젝트형 수업 내용과 방법 구상 2) 교수학습 계획안 작성 및 공유 가) 주제 탐구형 프로젝트 수업 계획안 작성 나) 학생 배움 중심 수업 및 활동을 고려한 수업 사전 협의회(공유) 개최 3) 수업 후 운영 결과 및 프로젝트 과제 결과물 제출
다.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반별 시간 계획
| 2-1 | 2-2 | 2-3 | 2-4 | 2-5 | 2-6 | 5.18.(목) | 5.19.(금) | 5.18.(목) | 5.19.(금) | 5.18.(목) | 5.19.(금) | 5.18.(목) | 5.19.(금) | 5.18.(목) | 5.19.(금) | 5.18.(목) | 5.19.(금) | 1교시 | 융합수업①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⑥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⑤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①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⑥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⑤ | 2교시 | 3교시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⑤ | 융합수업①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⑥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⑤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①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⑥ | 4교시 | 5교시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⑥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⑤ | 융합수업①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⑥ | 융합수업③ | 융합수업⑤ | 융합수업② | 융합수업④ | 융합수업① | 6교시 |
▶ [융합 수업] 6가지 소주제별 교과 융합형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반별 순차적으로 진행) 》 융합수업①(문학+역사): 제주4.3 사건을 이해하고 창의적 ‘4.3 그림책’ 만들기 》 융합수업②(생활과윤리+생명과학Ⅰ): 제주도의 환경파괴와 윤리적 책임을 통해 캠페인 계획하기 》 융합수업③(경제+과학사): 제주의 신소재를 활용한 창업 계획 수립하기 》 융합수업④(영어Ⅰ+영미문학읽기): 제주 수학여행 코스 홍보하는 글 작성하기 》 융합수업⑤(체육+수학Ⅰ): 제주 본연의 아름다움을 러닝을 통해 만끽하기 》 융합수업⑥(문학+일본어Ⅰ): 제주의 문학 역사를 이해하고 일본의 오키나와와 비교하기
4. 결과 발표회: 메타버스를 활용한 모둠별 결과 발표회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