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교소개학교특색학교자율적교육과정
1. 운영 대상: 본교 3학년 학생 전체
2. 운영 시기: 교육과정 취약 시기
7/10(월)
7/11(화)
7/12(수)
7/13(목)
7/14(금)
3학년 학력평가
7/17(월)
7/18(화)
7/19(수)
7/20(목)
7/21(금)
3학년
자율적 교육과정
방학식
방학
3. 세부 운영 계획
가.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준비와 단계
1) 프로젝트명 : 주제 탐구형 자율적 프로젝트 활동 [대주제: 미래사회와 AI]
2) 단계별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 준비
3) 세부 운영 단계
1단계
?
2단계
3단계
4단계
?대주제 관련 특강을 통해 모둠별 세부 주제 구상
?모둠별 세부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배
?세부 주제에 따른 영상 찾아보기
?세부 주제 탐구 계획서 작성
?자료 조사 및 주제 탐구
?보고서 발표 자료 제작 및 공유
나.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연계한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1) 주제 탐구형 자율적 프로젝트 활동의 주제 및 내용, 활동 방법 선정
가) 대주제에 부합할 수 있는 계열(전공) 간 연계 고민
나) 계열(전공)의 특성을 융합하여 ‘미래사회와 AI’와 관련된 주제 선정
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한 프로젝트형 활동 내용과 방법 구상
2) 프로젝트 활동 계획안 작성 및 공유
가) 주제 탐구형 자율적 프로젝트 활동 계획안 작성
나) 학생 중심을 고려한 프로젝트 활동 사전?사후 협의회(공유) 개최
3) 활동 후 운영 결과 및 프로젝트 과제 결과물 제출 및 발표
다.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 시간 운영 계획
1) 첫째 날(7.17.(월))
교시
활동
활동 운영자
장소
활동내용
0교시
운영 안내
담임교사
각 반 교실
학교 자율적교육과정 시간 운영 및 활동 시 유의점과 참고할 점 안내
1교시
대주제 특강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이00 박사
교실
및 특별실
‘AI와 미래사회’를 주제로 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인공지능(AI) 전문가 특강 시청
2교시
3교시
모둠별 세부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배
계열별
멘토 교사
대주제 안에서 자신의 흥미와 적성, 진로를 고려한 세부 주제를 모둠원들과 상의 후 결정하고 탐구를 진행하기 위한 역할 분배
4교시
세부 주제 관련한 온라인 영상 시청
전공을 고려한 세부 주제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세부 주제에 대한 보고서 방향 설정과 심화 내용 학습
5교시
탐구 계획서 작성
각 모둠별로 세부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탐구 계획서를 작성하고 멘토 교사에게 확인 받음. 멘토 교사는 모둠원들의 계획서를 읽고 수정 내용을 지도함.
6교시
탐구 계획서 수정 및 제출
멘토 교사에게 확인 받은 계획서를 수정 및 보완하여 제출함.
2) 둘째 날(7.18.(화))
탐구 계획에 따른 자료 조사 및 탐구
자신의 계열이나 전공과 관련된 미래 사회 모습을 예측하고 탐구 계획에 따라 자료 조사 및 탐구
탐구 보고서 작성
자료 조사 및 탐구한 내용을 어떻게 보고서로 작성할 것인지 멘토 교사와 협의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함.
보고서 수정 및 제출
각 모둠별로 세부 주제에 대한 자료 조사 및 탐구 결과로 작성한 보고서를 멘토 교사에게 확인 받고 수정, 보완한 후 제출함.
발표 자료 제작
모둠별로 보고서를 바탕으로 발표 자료를 제작함.
모둠별 발표
보고서를 바탕으로 제작한 자료를 이용하여 발표함. 교사는 보고서와 발표(자료)를 보고 피드백한 후 우수 모둠을 선정함.